본문 바로가기
사회

아이돌봄쿠폰 사용처

by Trip Hong 2020. 4. 17.

아이돌봄쿠폰 사용처

아이돌봄쿠폰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 아이돌봄쿠폰을 받아도 어디에 사용하는지 모르는 사람이 있다.

이러한 사람들을 위해서 아이돌봄쿠폰 사용처 대상이 어딘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아이돌봄쿠폰 사용처 대상

아이돌봄쿠폰은 아이 1인당 40만 원씩 선불카드 형식으로 지급하는 쿠폰이다. 보건복지부가 13일 아동수당을 받는 전국의 보호자에게 지급을 했으며

아동돌봄쿠폰 돌봄포인트의 경우 주요 카드사 (신한, 농협, 국민, 롯데, 비씨 등)를 통해 즉시 지급이 되며 국고로 진행되어 197개 시군구에서는 돌봄포인트로 지급하고 나머지는 전자화폐 및 상품권으로 지급하는 구조이다.

아이돌봄쿠폰을 받았으니 사용을 해야 하는데 현재 국가재난지원금 등 국고로 지원하는 사업들이 많아 어디서 사용이 가능한지 복잡할 수 있기에 정리를 하자면

우선 아동돌봄쿠폰은 말 그대로 아이를 키우기 위해 국고로 예산을 일시적으로 지원해주는 것이기에, 아이를 키울 때 지원이 가능한 업종에서만 결재가 가능하다.

예를 들면

전통시장, 동네 마트(대형마트는 불가), 주유소, 정육점, 과일가게, 편의점, 음식점, 카페, 빵집 등에서 당연히 사용이 가능하며

아이의 건강을 위해 방문하는 한의원을 포함한 병원, 약국에서 또한 사용이 가능하다.

 

아이들의 문화활동이나 엔터테인먼트를 위해 의류, 장난감, 책, 학원비 등 지원을 하고 있으며 미용실과 안경점에서 또한 사용이 가능하다.

아이돌봄쿠폰 사용처 제외 대상

 

아까도 말했듯 아동돌봄쿠폰은 아이를 위한 국고이기에 백화점, 대형마트, 대형 전자판매점, 면세점 등에서는 활용이 불가하며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경우 국가에서 지원하고 있는 부분이기에 사설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사용은 불가하다.

 

상품권, 귀금속 그리고 유흥업종, 마사지, 레저, 사행성 업종에서 또한 활용이 불가하다.

세금납부, 공공요금, 보험료, 교통요금으로 또한 사용이 불가하다.

 

하지만 현재 나열한 정보는 일반적으로 사용이 불가하며 카드사별로 제외 대상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에, 발급받은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아이돌봄쿠폰을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고 쉽게 이해하려면 단순히 아이를 위한 예산이기에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부분이 어느 것인지 생각하면 금방 사용처가 밝혀진다.

 

사용 가능한 업종에 방문해서 일반 카드처럼 결제하면 되고 별도로 "아이돌봄쿠폰 사용이요"라고 별도로 말을 하지 않아도 된다.